[2024년 1월] 정기운영위

운영위원회 | 제주녹색당 | 2024-01-07

제주녹색당 제716 정기운영위원회 & 1차 총회준비위원회

 

본 회의는 16차 정기 운영위원회 회의와 1차 총회준비위원회 회의를 통합해 진행하였습니다.

 
*일 시 : 2024년 01월 04일(목) 저녁 6시30분
*장 소 : 민주노총 제주본부 세미나실
*총준위원 : 강민수 김상애 김순애 김창대 부순정 양인숙 이건웅(불참) 이성준 최희정
 * 신규 총준위원 : 김주영, 김종옥

 


# '보고 안건'을 포함한 전체 회의자료 열람을 원하시면 사무처로 요청해 주세요. (064-755-2022)

 

4. 논의 안건

 

1) 선거연합정당 총투표 준비
 

제주녹색당 '신년 청룡 토론회_ 선거연합정당 당원총투표, 알고 투표하자'

- 사회: 양인숙 운영위원
- 내용: 선거연합 총정리 발제 (김순애 위원장) / 총선 Q&A (김찬휘 선대위원장)
- 일시 및 장소: 2024년 1월 14일(일) 오후2시, 민주노총 제주본부

 -> 이후 1/9 (화) 운영위 톡방을 통해 세 번째 꼭지로 ‘당원의견 나눔’ 추가하기로 함
(선거연합 중단을 임시 전국위(240107) 안건으로 발의한 당원 중 채효정 님을 줌으로 연결해 의견 청취, 호수님이 스펙트럼 토론 방식으로 진행)  

 

 

2) 총회준비사항 점검
 

1. 2023년 사업 정리 및 결산 보고  -> 사무처에서 진행 후 총준위에 보고

 

2. 2023 총회에서 의결된 사업 목표와 계획 평가

  사업목표 관련 평가  

  • 2023년 제주녹색당 사업목표

1. 제주녹색당의 신입당원들과 기존당원들이 제주녹색당의 당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2. 현재 500명이 안 되는 당원을 창당 수준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시도한다.
3.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생활과 밀접한 의제를 선정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한다.
4. 제주의 환경수용력과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된 의제들에 대한 정책을 정리하고 당원들과 충분히 소통한다. 
5. 2024 총선 대비 선거제도 및 특별법 개혁을 위해 지역사회 진보정당 및 시민사회 단체들과 연대활동을 강화하고 제주의 총선전략을 세운다.

목표1. 제주녹색당의 신입당원들과 기존당원들이 제주녹색당의 당원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2. 현재 500명이 안 되는 당원을 창당 수준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시도한다.

-> 운영위원들의 평가 기록은 회의록 원문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목표3.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생활과 밀접한 의제를 선정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한다.

- 총회에서 사업계획(전략사업의 방향을 제2공항 등 현안에 집중)이 수정되었으나 이에 대한 목표는 수정하지 않았던 문제가 지적됨
- 전략사업에 대한 활동 성과를 홍보하는 일이 필요해

 -> 2023년 제주녹색당 성과를 카드뉴스 제작하기로 함
 -> 1/8까지 운영위원들 각자가 ‘내가 생각하는 제주녹색당의 성과 3가지’ 의견 내기로 함
 -> 순위 선택은 당원들이 설문을 통해 결정 (당원 문자, 톡)
 -> 다음 총준위에서 구체적 내용 논의 (2023 제주녹색당 성과 10)

 

목표4. 제주의 환경수용력과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된 의제들에 대한 정책을 정리하고 당원들과 충분히 소통한다. 

- 정책위에서 평가 후 제출

 

목표5. 2024 총선 대비 선거제도 및 특별법 개혁을 위해 지역사회 진보정당 및 시민사회 단체들과 연대활동을 강화하고 제주의 총선전략을 세운다.

- 선거제도 및 특별법 개혁 ‘제주행동’에 계속해서 제안했으나 생각만큼 잘 되지 않았다. 
- 진보정당 연대 강화는 예전과 다르게 소통은 이루었지만 공통의 전략을 내지는 못해

 

  사업목표 관련 평가  

1. 조직위원회 사업 -> 조직위에서 평가 후 총준위 제출
1) 사업 목표
- 신입당원들이 제주녹색당에 잘 정착하도록 미팅, 소모임, 교육 등을 지원한다.
- 당원들이 당정체성을 갖고, 혹은 취미 활동들을 통해서 만나서 화합을 다질 수 있도록 당원의 날 행사를 기획한다.
- 당원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기획을 사무처와 같이 세우고 실천한다.
2) 사업 계획
① 신입당원들이 제주녹색당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
② 당원들이 화합을 다질 수 있는 당원의 날 기획
③ 당원 확대를 위한 기획 
④ 소모임 안정화: 올빼미, 동카름, 비건반찬 만들기, 녹녹한 책읽기 


2. 정책위원회 사업 -> 정책위에서 평가 후 총준위 제출
1) 사업 목표
- 상반기 동안 제주의 환경수용력과 기후위기 대응 관련한 현황을 파악한다. 
- 공부/의제모임 2개 이상 조직해 정책 생산 단계까지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 하반기에는 강연회, 정책발표회 등을 통해 당원들과 정책을 공유한다. 
2) 사업 계획
① 공부모임/의제모임 2개 이상 조직
② 정책생산
③ 녹색당이 대중운동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해외사례 등을 통해 연구하고 발표회 등을 통해 당원들과 공유한다.
④ 2024 총선과 연계하여 공약 분석 등의 작업을 진행한다.

 

3. 제주녹색당 당내 평등문화 확산 -> 담당자인 부순정 위원장이 평가 후 총준위 제출
1) 사업 목표
- 제주녹색당 내 지켜져야 할 평등문화에 대해 학습하고 평등문화 침해 시 어떤 대응을 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당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사업 계획
① 평등문화책임자: 공동운영위원장 중 1인(부순정)
② 역할
 - 당내 평등문화의 정착 및 확산에 관한 당원 기본교육 실시
 - 선출직 및 임명직 당직자와 실무자들에게 평등문화 실무교육 실시
③ 2023년 사업
 - 7월 중 당원 기본교육 & 선출직, 임명직 기본교육 실시(소모임 올빼미와 협업으로 진행) 
 - 10월 중 장애 인권교육 + 평화교육

 

4. 2023년 제주녹색당의 새로운 전략사업 마련 -> 사무처에서 해당 사안에 대해 평가 후 총준위 제출
1) 사업 목표
-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하여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쉬운 의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해 집중적인 활동을 진행해 구체적 변화를 실현시키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준다.
3) 사업 수행 방법
- 제안된 4개 사업에 대해 당원들에게 의견 수렴 후 운영위원회에서 전략사업으로 선정
- 사업수행 TF 구성 후 로드맵 수립 및 실행
2) 사업 계획
   제안1. 무상버스 공약의 1단계 실현으로 만19세 미만까지 무상버스
   제안2. 노후건축 그린리모델링 사업 확대
   제안3. 주민참여결산투표제 도입  
   제안4. 차 없는 등하교길 조성

► 총회에서 전략사업 방향을 제2공항 등 현안에 집중하는 것으로 수정 제안 수정안 문구정리 후 표결진행
    1안) 원 계획안대로 전략사업 추진
    2안) 제2공항, 핵오염수 등 시급한 현안 중심으로 전략사업 추진
    -> 표결 결과 1안 9명, 2안 14명
    -> 2023.02.27. 제2공항 긴급 토론회 ‘제2공항 강행위기, 제주녹색당은 무엇을 할 것인가’를 통해 제2공항 관련 개별사업(시민캠페인 진행, 카드뉴스 제작)과               연대사업(비상도민회의 활동, 414기후파업, 환경영향평가조례 개정 참여 등) 동시진행 결정

 

5. 녹색정치학교 -> 정치학교 기회팀에서 평가 후 총준위 제출
1) 사업 목표 
청소년들이 생태, 평등, 평화의 감각을 느끼며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후 위기 시대 녹색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공감대를 확대하고 저변을 넓혀간다. 
2) 사업 계획
① 사업명: (가칭)오징어 학교 season 1
⓶ 대상: 15세에서 20세 청소년 (10명 여명)
⓷ 일정: 2023년 여름
⓸ 내용: 4주차 커리큘럼 (평등문화약속문 만들기,  강연 및 토론, 생태탐방, 강연 및 토론)
⓹ 사업담당: 정치학교TF

 

 

3) 기타_지역 연대 제안 건 

① 제주퀴어퍼레이드 집행위 참여 제안
- 제안: (현)제주퀴어프라이드 조직위원회(전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
- 내용: ‘제주퀴어퍼레이드(전 제주퀴어문화축제)’ 집행위원회 참여 제안 
- 일정: 2024년 1월 중~말 첫 오프라인 전체회의 소집을 시작으로 운영 돌입
- 제안된 단체: 강정친구들 강정평화네트워크 민주노총제주지역본부 세월호제주기억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여민회 제주진보당 제주청소년기후평화행동 제주평화나비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제주한부모회해밀 평화민주인권교육인 핫핑크돌핀스 등

-> 집행위는 참여는 결정.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등 세부 사항은 추후 논의해 알리기로 함

② 성별영향평가 시민컨설턴트 참여 요청
  - 3~4월경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주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컨설턴트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예정

  -> 제주녹색당 단톡방에 안내하기로 함

③ 녹색당의 노동의제 확대 방안
  - 공공운수노조 문도선 전위원장, 노조개별가입 후 당원모집 제안(민주노총 공식 안은 아님)

-> 다음 회의에서 2024 사업계획안에 넣을 것인지 판단하면서 고민하기로 함

④ 들불축제 시민참여단 모집

-> 당원들에게 참여 독려

 

 차기 총준위 회의

1/17(수) 2차 총준위 7시 (민수님 사무실)
1/28(일) 3차 총준위 2시 (민수님 사무실, 뒤풀이 아살람)

돌아가기